한전 전기설비 성능기준 (22.12.30)
안녕하세요. 태양광윤대리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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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1. 송전용전기설비 성능기준
(1) 전압품질 허용 기준치
(2) 계통 주파수
2. 배전용전기설비 성능기준
(1) 공칭전압 및 배전방식별 전압
(2) 전압의 유지범위
(3) 주파수 및 유지 범위
(4) 회선당 운전용량 및 최대 선로길이
1. 송전용전기설비 성능기준
(1) 전압품질 허용 기준치
가. 플리커(Flicker)
구 분 | 허용 기준치 | 비 고 |
예측계산시 | 2.5% 이하 | 최대전압 변동율로 표시 |
실 측 시 | 0.45%V 이하 | ΔV10으로 표시하며 1시간 평균치임 |
나. 고조파 허용 기준치
구 분 | 지중선로가 있는 변전소에서 공급하는 고객 | 가공선로가 있는 변전소에서 공급하는 고객 | ||
전압왜형률(%) | 등가방해전류(A) | 전압왜형률(%) | 등가방해전류(A) | |
66㎸ 이하 | 3 | - | 3 | - |
154㎸ 이상 | 1.5 | 3.8 | 1.5 | - |
다. 전압불평형율 : 3% 이내
*다만, 송전용전기설비의 이상상태 또는 개폐시 이 값에서 벗어날 수 있음
(2) 계통 주파수
가. 표준 주파수 : 60㎐
나. 주파수 조정범위 : 60±0.2㎐ (다만, 이상상태시 62㎐ ∼ 57.5㎐까지 허용)
2. 배전용전기설비 성능기준
(1) 공칭전압 및 배전방식별 전압
구 분 | 공칭전압(V) | 배전방식별 전압(V) | ||
단상 2선식 | 3상 3선식 | 3상 4선식 | ||
저 압 | 220 | 220 | 220(*) | 220(*) |
380 | 220 | - | 220/380 | |
고 압 | 6,600(*) | 6,600(*) | 6,600(*) | - |
특별고압 | 22,900 | 13,200 | - | 13,200/22,900 |
“(*)” 표시의 전압은 일부지역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전압으로, 신규 설비에 대해서는 적용하지 않는 전압임.
(2) 전압의 유지범위
구 분 | 공칭전압(V) | 전압 유지 범위(V) | 비 고 |
저 압 | 220 | 207~233 (± 13V) | 다만, 배전설비 고장 등의 이상상태에서는 이 유지범위를 벗어 날 수 있음 |
380 | 342~418 (± 38V) | ||
고 압 | 6,600 | 6,000~6,900 (-600~+300V) | |
특별고압 | 22,900 | 20,800~23,800 (-2,100~+900V) |
(3) 주파수 및 유지 범위
가. 표준 주파수 : 60㎐
나. 주파수 조정범위 : 60±0.2㎐
(다만, 이상상태시 62㎐ ∼ 57.5㎐까지 허용)
(4) 회선당 운전용량 및 최대 선로길이
구 분 | 전압별(V) | 기준용량 (㎸A) | 회선당 운전용량(㎸A) | 최대 간선 선로길이(km) | |
상 시 | 비상시 | ||||
일반 배전설비 | 6,600 | 3,000 | 2,100 | - | 20 |
22,900 | 10,000 | 10,000 | 14,000 | 33 | |
대용량 배전설비 | 22,900 | 15,000 | 15,000 | 20,000 | 30 |
① 회선당 운전용량은 아래 조건에 따라 산출한 것으로, 산출조건이 달라지면운전용량 및 최대 간선 선로길이도 달라짐
가. 22,900V 일반 배전설비는 ACSR-OC 160㎟ 및 CNCV 325㎟, 3분할 3연계 적용
나. 22,900V 대용량 배전설비는 ACSR-OC 240㎟ 및 CNCV 325㎟(전력구 구간), CNCV 600㎟(관로 구간), 3분할 3연계 적용
② 상시 운전용량의 조정 :
평상시의 운전최대용량으로서, 변전소 주변압기의용량, 전선의 열적허용전류, 선로 전압강하, 비상시 부하전환능력, 선로의 분할 및 연계 등 배전용전기설비 운전여건에 따라 하향 조정 가능
③ 비상시 운전용량의 조정 :
배전용전기설비 고장에 따른 부하전환 등 비상시 운용(運用) 가능한 최대용량으로서, 변전소 주변압기의 용량 범위 내에서 전선로의 상태, 전선의 열적 허용전류 및 선로 전압강하 등 운전 여건상 문제점이 없는 경우에 한함
④ 최대 간선 선로길이의 조정 :
배전용전기설비 전체에 기준용량의 최대부하가 걸려 있고, 변전소로부터 전 선로길이의 1/2지점까지 전부하의 2/3, 그리고 그 지점으로부터 선로의 말단까지 전부하의 1/3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으며, 말단 전압강하율이 10%인 경우를 기준으로 하여 산출한 것으로, 부하의 크기와 분포상태에 따라 하향 조정될 수 있음
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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